다들 모니터 2대 3대 광활한 화면에서 작업하는데,
혼자만 모니터 1개에 작은 화면에서 작업 하고 있지 않으신가요?
두 모니터를 사용하면 여러 작업을 동시에 처리 할 수 있어 생산성이 크게 향상됩니다. 예를 들어, 한 화면에서는 문서를 작성하고 다른 화면에서는 이메이를 확인하거나, 데이터를 분석하는 동안 참조 자료를 옆 화면에 띄어놓을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작업 효율이 크게 높아집니다.
설정전 준비 사항
- 모니터 두대
: 동일한 스펙과 사이즈면 좋지만, 아니라도 상관없습니다. 요즘은 한대는 세로로 한대는 가로로 사용하는 경우도 많으니까요.
- 내 컴퓨터 포트 및 그래픽 카드 확인 하기
: 가장 먼저 컴퓨터의 뒷면을 확인해보세요. HDMI, DVI, Display Port등 여러 모니터 출력 포트가 2개 이상 있어야 구성이 가능합니다.
출력 포트 및 케이블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으면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 하세요.
- 적절한 케이블
: 각 모니터에 맞는 케이블을 준비하세요. HDMI, DVI 또는 Display Port 케이블이 일반적입니다.
- 모니터 스탠드 또는 마운트(선택사항)
: 작업 공간을 깔끔하게 유지하고, 편안한 시야를 제공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설정 방법
윈도우 Windows 기준으로 설명 드릴께요~
1. 모니터 연결
: 먼저 두 모니터를 그래픽 카드의 해당 출력 포트에 연결하세요.
2. 전원 연결
: 모니터를 전원에 연결하고 켭니다.
3. 디스플레이 설정 조정
: 바탕화면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디스플레이 설정"을 선택하세요.
2대가 잘 연결 되어 있다면, 이렇게 2개의 디스플레이 뜹니다. 어떤것이 1,2번 인지 모르면 '식별'을 눌러보세요.
Windows에서는 알아서 모니터의 해상도를 잡아줍니다.
각 디스플레이를 어떻게 활용 할지 선택 가능합니다. '디스플레이 복제'는 1,2번이 동일하게 나오는 것이고, '디스플레이 확장'은 다른 작업 공간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일반적으로 확장을 사용합니다.
설정을 하면 이렇게 변경한 설정 유지 또는 되돌리기가 있는데 사용하려면 변경한 설정유지를 누르고, 이전으로 돌아 가려면 되돌리기를 누릅니다.
각 모니터의 크기에 따라 모양도 다릅니다.
각 모니터의 해도상도를 윈도우가 알아서 잡아주기는 하나, 사용자가 원하면 필요에 따라 조정하여 최적의 화질을 확보하세요.
모니터의 설치 위치에 따라 위치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러면 마우스의 움직임을 원활하게 설정 할 수 있습니다.
주로 코딩 작업을 하시는 분들은 모니터 한대는 세로로 사용하여 가독성을 좋게 사용하시더라구요.
그래픽 카드의 포트만 확보 된다면 2개 3개 4개 까지 모니터를 확장해서 사용가능 한데요. 포트가 많이 있다고 해서 전부 되는건 아니오니, 그래픽카드의 스펙 및 포트의 스펙 확인 하여 여러대의 모니터로 쾌적한 작업 환경을 만들어 보세요.
그 밖의 사용 팁
- 작업바 설정 : Windows에서는 작업바를 한 모니터에만 표시하거나 모든 모니터에 표시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 배경화면 설정 : 각 모니터에 다른 배경화면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단축키 사용 : Windows 에서는 'Win + P'를 눌러 빠르게 디스플레이 모드를 전환 할 수 있습니다.
모니터 출력 관련 다양한 정보를 아래의 포스팅을 통해 더 자세히 알아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