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장례식장 조의금 얼마 해야해?! 5만원? 10만원? 금액 완벽 가이드 : 조문예절

by 웨이브닷 2024. 4. 29.
반응형

 

갑자기 생각지도 않던 조문 문자에 당황한 경험이 있으셨죠? 자주 접하지 않는 상황이기에 우왕좌왕 하게 됩니다. 뭘 입고 가야하지? 몇시에 가야하는거지? 조의금은 얼마나 내야하는거지? 오늘 이 포스팅을 통해 얼마를 내고 조의금 봉투 이름 쓰는 법 등에 대해 완벽하게 알고 가시기 바랍니다. 

 

 

부조금? 부의금? 조의금? 그 뜻이 뭔데? 

 

부조 : 부조의 단어 뜻을 살펴보면 잔치집이나 상가에 돈이나 물건을 보내어 도와줌. 이라고 나와있습니다. 요즘에는 물건을 보내주거나 하는 일은 드물고 현금을 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부조금은 잔치집, 상가집 등에 내는 돈을 가리지 않고 부를 수 있는 말. 모든 축의금, 조의금 등을 모두 통틀어서 말하는 거에요. 

 

부의 : 상을 치르고 있는 집에 보내는 돈이나 물건을 말합니다. 

조의 : 고인의 죽음으로 애도하는 의미. 

 

고로 부의금나 조의금은 둘다 장례식장에서는 내는 돈으로 보통 구분없이 사용합니다.  

 

 

봉투에 이름 쓰는 법 

 

봉투를 따로 구입해야하나?? 

아뇨~~ 

 

요즘 장례식장엔 왠만해서는 봉투와 펜이 구비되어 있습니다. 

 

이런 곳에서 작성 하시면 됩니다. 물론 ATM기도 장례식장 가면 있으니 서두를 필요는 없습니다. 

심지어 요세는 키오스크도 있어요. 

 

하지만, 제생각에는 아직까지는 직접 마음을 담아 전달 하는 방법이 더 좋아 보여요. 5~10년 후면 이제는 키오스크 이체가 보편화 되겠죠? 

뭔가 씁쓸 합니다. 

 

 

봉투 쓰는 곳을 가면 이런 봉투가 있을꺼에요. 조의 또는 부의 이렇게 써있을꺼에요. 

사진과 같이 이름이랑 소속 혹은 관계를 써넣으시면 됩니다. 

단체로 같이 하신다면, 상주가 알기 쉬운 단체명을 쓰시면 됩니다. 

 

얼마 넣어야 해? 조의금 액수?!

 

사실 액수는 중요치 않습니다. 직접 찾아가서 고인을 애도하고 유족을 위로하는 마음이 진정으로 중요합니다.

그러나 고민이죠? 조문 예절 상 얼마를 넣어야 할지? 

딱 정해 드리겠습니다. 

 

10만원 미만의 경우 3만원, 5만원, 7만원, 10만원 등 홀수 금액으로 준비 하세요. 

 

고등학생 이하라면 하지 않아도 됩니다. 

 

대학생이라면 보통 친구들과 같이 가실 겁니다. 단체 명 및 누구 외 몇 인 이런식으로 한봉투에 넣으시면 됩니다. 

만원도 좋고 모아서 넣으면 됩니다. 

 

3만원 : 얼굴만 아는사이 인데 지인 통해 전달 할때. 잘 모르는 직장 동료, 교회, 동호회 등 단체에서 아는 정도. 

 

5만원 : 통상적인 기본적 수준의 조의금 금액. 친한 사이, 잘 알고 지내는 사이, 통상적으로 기본적으로 5만원 부터 시작, 정말 친한 사이 인데 조부모 일때. 먼 친척.

 

7만원 : 종종 연락하는 사이, 안면 있는 직장 동료, 베스트 프랜드라고 정의하긴에는 좀 부족한 애매한 관계. 

 

10만원 : 베스트 프랜드, 정말 친한 친구 또는 친인척 관계. 보통 가까운 친인척은 10만원부터 시작. 

 

10만원 이상 : 서로 친한 수준을 넘어서는 믿고 의지하는 관계. 

 

고인과 유족의 관계릐 깊이가 중요하고, 조의금은 본인의 경제적 능력을 반영하여 결정되어야 합니다. 무리하게 과도한 금액을 조의금으로 내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으며, 오히려 진심이 담긴 마음과 적절한 금액이 조화를 이루는 것이 중요합니다. 

앞에서도 언급하였지만, 금액 보다는 진심된 마음이 가장 중요합니다!!

 

 

봉투 넣는 법

 

이제 봉투를 넣어야 겠죠? 보통 방명록을 작성후에 조의함에 넣습니다. 

방명록에 이름 작성 후

 

 

옆의 조의함에 넣습니다. 그리곤 분향 및 헌화를 하러 가시면 됩니다. 

 

조의금의 액수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액수가 결코 중요치 않습니다. 그러나 경황이 없을때는 정보를 알고 가면 좋겠죠? 

조문예절 및 장례식장에 갔을때 어떻게 해야하는지? 알아보시려면 아래의 자세한 포스팅을 참고 바랍니다. 

 

 

반응형